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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프로세스(1) - (정보 전략 계획 수립 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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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프로세스(1) - (정보 전략 계획 수립 등)

오피스엑소더스 2019. 6. 4. 09:22


1. 정보 전략 계획 수립

2.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3. 전사적 자원 관리

4. 정보 시스템 구축

5. 시스템 통합

6. IT 아웃소싱

7. 전자상거래

8. 입주 업무 프로세스

9. 인사고과 업무 프로세스

10. 손실망 처리 업무 프로세스

11. 대외보고서 작성 업무 프로세스




1. 정보 전략 계획 수립


1.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 전략 계획)이란?

  > 기업이 수립한 장기적인 목표와 방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사적 관점에서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관리 들의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이다.

  > 기업이 수립한 경영 전략을 토대로 사업 진행에 필요한 정보 체계를 제시하고 수립해야 한다.

  > ISP를 수행함으로써 효율적인 정보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 3C 분석, SWOT 분석, 5-Force 분석, 7S 분석 등의 기법을 활용

  > BPR과 ISP 수립의 연계 필요성

-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 BPR의 성공적 진행을 위해 ISP단계부터 BPR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한다.

- 프로세스의 획기적 변화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내용이 초기부터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 조직 목표와의 일관성을 갖기 위해 변화 방향을 정해주는 기업 모형이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 조직 계획과 정보 전략 계획의 통합을 통해서만 BPR 기회의 발견이 가능하다.


2. ISP 방법론

  > 종류 : IBM의 BSP, James Martin의 IEM(Information Engineering Methodology), METHOD/1, 4FRONT, SLIC, CSF 등


3. 3C 분석

  > 기업이 표적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를 분석하는 전략수립기법

  > 시장을 세분화 한 후 3C를 분석하여 표적 시장을 선정

  > 3C에 유통(Channel을 포함하여 4C라고도 한다.

  > 3C 평가 항목

- Customer : 필요와 욕구, 시장의 규모, 시장의 성장 가능성, 잠재 수요 분석

- Competitor : 현재 경쟁사의 경쟁력, 잠재 경쟁사의 경쟁력

- Company : 목표 부합도, 역량 적합도,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4. SWOT 분석

  > 기업 내외부 환경을 분석

  > 요소 

- 강점(Strength) : 내부 요인 중 강점

- 약점(Weakness) : 내부 요인 중 단점

- 기회(Opportunity) : 외부 요인 중 장점

- 위협(Threat) : 외부 요인 중 단점

  > 전략

- SO : 기회 활용을 위해 강점 이용

- ST : 위협 회피를 위해 강점 이용

- WO : 기회 활용을 위해 약점 보완

- WT : 위협 회피를 위해 약점 보완


5. 5-Force 분석

  > 기업의 경쟁 환경이 심한 상태인지 아닌지 분석하기 위한 도구

  > 요소 : 경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 신규 진입자의 위협(Threat of new entrants)

- 기존 업계 경쟁(Industry rivalry)

- 공급자의 교섭력(Bagaining power of suppliers)

- 구매자의 교섭력(Bagaining power of customers)

- 대체품의 위협(Threat of substitutes)


6. 7S 분석

  > 조직 내부의 역량, 체계 등을 분석하는 기법

  > 요소

- 전략(Strategy) : 조직의 목표와 방향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자원 배치

- 시스템(System) : 조직의 관리 및 경영을 위한 모든 절차와 프로세스

- 구조(Structure) :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과 권한, 책임 등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요소

- 공유된 가치(Shared value) : 조직이 믿고 있는 대표적인 신념이나 태도

- 기술/역량(Skill) :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과 능력

- 사람(Staff) : 인적 자원 보유 능력이나 특성

- 스타일(Style) : 오랫동안 형성된 경영 방식

  > 7가지 요소를 Hard 3S와 Soft 4S로 구분하는 경우

- Hard : Strategy, Structure, System

- Soft : Shared value, Skill, Staff, Style

  > 7가지 요소를 상위 3S와 하위 4S로 구분하는 경우

- 상위 : Strategy, Shared value, Skill

- 하위 : Structure, System, Staff, Style


7. 6시그마(6sigma)

  > 생산현장의 무결함을 위해 시작된 불량률 축소 운동

  > 시그마는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의미하며, 6시그마는 100만개 중 3.4개의 불량률을 추구하는 의미

  > 주요 방법론은 DMAIC와 DMADV가 있다.

  > DMAIC

- 기존 프로세스의 향상을 목적으로 활용

- 정의(Define) :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목적 정의, 기업전략이나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함

- 측정(Measure) : 프로세스의 현 상태를 측정하고 미래의 분석을 위한 연관 데이터를 수집

- 분석(Analyze) : 각 요소들의 인과관계 파악

- 향상(Improve) : 프로세스를 최적화시키는 과정

- 관리(Control) : 결합 요소들이 충분히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

  > DMADV

-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만들 때 활용

- 정의(Define) : 기업전략이나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디자인을 목표로 정함

- 측정(Measure) : 프로세스의 현 상태를 측정하고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

- 분석(Analyze) : 현 디자인의 대안이나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통해 최상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가능성 평가

- 디자인(Design) : 시뮬레이션 과정을 수행하여 디자인 최적화 검증 진행

- 검증(Verify) : 테스팅, 제품개발 프로세스로의 적용을 위해 담당자로의 이관 등을 수행


8. 벤치마킹(Benchmarking)

  > 특정 분야에서 우수항 상대를 모델로 하여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의 앞선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며 꾸준히 노력하여 자기 혁신을 하는 경영 기법

  > 성공적 벤치마킹을 위해서는 적절한 벤치마크(비교 평가 대상) 선정이 필요하다.

  > 벤치마킹 단계

- 프로젝트 계획 → 자료 수집 → 분석 → 개선



2.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1.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정의

  >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인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들이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혁신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

- 기업이 가진 IT시스템의 가치 향상

- 업무 품질을 개선을 통한 비용 감소

- 부정적인 요소를 포함한 업무를 재설계 하여 새로운 시스템 구현

ㄴ 데이터 흐름의 절단, 부적절하거나 중복된 업무, 정보처리의 병목현상이나 에러를 유발하는 업무 등

  > 프로세스 모델링 →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모뎅링 → 프로세스 자동화 → 프로세스 모니터링 → 프로세스 분석 → 프로세스 개선

- 프로세스 모델링 : 프로세스 성과 지표 도출, KPI 관리, 시뮬레이션 실행

- 프로세스 자동화 : 프로세스 흐름 제어, 기존 시스템 연계, 표준 오픈 환경

- 프로세스 모니터링 :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임계치 초과시 실시간 경고, 실시간 정보의 다양한 view제공 등

- 프로세스 분석 : 활동 정보 누적, 다양한 통계 분석, 프로세스 개선기회의 정의

- 프로세스 개선 : 프로세스 성과 분석, 프로세스 개선 이해


2. BPR의 실행 4단계

  > 1단계 : 현행 업무 프로세스(As-Is) 모형 분석

- As-Is의 고객과 소유주 식별,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 파악, 전략적 비전과 성과 척도 조사

- 프로세스의 수직적 구조 분석

ㄴ 최상위 프로세스를 최하위 프로세스인 프로세스 요소까지 분할해가는 과정

ㄴ 프로세스 분할도(Decomposition Diagram) 산출

- 프로세스의 수평적 구조 분석

ㄴ 특정 수준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프로세스들의 상호 의존관계를 식별

ㄴ 프로세스 종속도(Dependency Diagram) 산출

  > 2단계 : 개선 사항 분석

-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활동들의 가치 분석

- 통폐합하거나 변경 또는 추가할 활동들을 탐색

- 작업 측정(Work Measurement) : BPR에서의 활동의 성격, 범위, 절차, 효율 등을 계량적으로 평가하는 체계적 접근법

  > 3단계 : 향후 업무 프로세스(To-Be) 모형 수립

- 현행 업무 프로세스 모형에 개선 사항을 반영한 업무 모형

- 조직이 새로이 채택할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

- 새로이 설계된 업무 프로세스는 필연적으로 업무 수행 방법의 변화를 수반한다.

ㄴ 회사 재정, 조직 문화, 조직 구성원, 고객, 협력 업체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4단계 : 이행 계획(Transition Plan)

- 향후 업무 프로세스 모형을 채택하는 과정에서 조직원들의 저항과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변화 관리 계획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구현 계획이다.

- 프로세스의 변경이 진행되는 동안, 변화 관리팀은 조직 문화와 조직 구조의 변화와 관련된 문제들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프로세스의 변화를 가속화 할 수 있는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변화 관리팀은 조직 구성원들이 재설계된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고, 조직의 전략 계획의 달성 정도를 모니터링 하는 역할 수행


3.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

  > 미리 정의된 사람 및 정보 자원과 업무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 지원해주는 업무처리 자동화 기법

  > 기업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자 방법론

  > 기업의 프로세스가 환경의 변화에 따라, 혹은 비용과 사이클 타임의 감소 등 개선을 목적으로 변화해야 할 때 신속하게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프로세스 관점에서 능동적인 변화를 가능케 한다.

  > BPM을 시스템적으로 구현하는 핵심 수단은 워크플로우(Work Flow)이다.

ㄴ 워크플로우 : 업무 흐름

  > BPM을 활용한 프로세스 관리

-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들을 명시적으로 정의함으로써 가시화한다.

- 정의된 대로 업무가 수행될 수 있도록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관리해 효율적인 업무수행 환경을 구축

- 적절한 평가기준과 지표에 따라 프로세스를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개선 방향을 인식하게끔 한다.

적절한 평가기준이 뭔데(심한말) 아!!!!!!!!!!!! 세상이 온통 개소리로 가득해!

- 프로세스 정의 정보를 모델로 관리하고 유연하게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 BPM을 활용한 프로세스 관리 사이클

ㄴ 1단계 : 프로세스 정의(Process Define)

ㄴ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먼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분석

ㄴ 경영전략에 따른 개선점을 도출하고 반영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의 모델로 프로세스를 정의

ㄴ 프로세스 정의는 실행과 측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로 구성

ㄴ 2단계 : 프로세스의 실행(Enactment)

ㄴ 정의된 프로세스는 BPM 프레임웍 내 모델로 관리될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실행됨

ㄴ 프로세스가 정의된 업무규칙에 알맞게 수행되도록 적절한 시기에 담당자에게 업무 전달

ㄴ 업무 수행 중 요구되는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거나 기록할 수 있도록 IT시스템 통합

ㄴ 3단계 : 프로세스의 측정(Measure)

ㄴ 프로세스 실행 과정 중 발생한 정보들을 이용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측정 가능(KPI)

ㄴ 4단계 : 프로세스의 분석과 개선

ㄴ 사내/외에서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 정보를 수집

ㄴ BPM이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와 외부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프로세스 분석

ㄴ 5단계 : 프로세스 통제와 모니터링, 예측

ㄴ 개선을 통해 새롭게 정의된 프로세스가 정의된 대로 수행되도록 통제

ㄴ 프로세스 성과를 일정 기준까지 맞추기 위해 필요한 통제를 수행

ㄴ 진행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수행 기록을 통해 이력 추적 가능

ㄴ 통제나 추적을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거나 위험 사전 감지 가능


4. RTE(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 기업 내외부에 걸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과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지연을 최소화하고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을 지칭

  > RTE의 목적인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실행 과정에서 생기는 지연을 재빨리 인식(Awareness)하여, 빠르게 결정(Decision)하고, 빠르게 처리(Action)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 필수 성공 요소 : 프로세스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 확보, 프로세스 자동화, 프로세스 최적화

  > RTE 실현을 위한 BPM의 역할

- RTE의 핵심은 효율적 협업체계 구축, 실시간 정보공유, 스피드, 변화에 대한 민첩성, 지속적인 개선 등이다.

- BPM의 역할

ㄴ 사람, 시스템, 정보를 프로세스에 맞게 협업체계 구축

ㄴ 실시간 가시성(Real-time Visibility)

ㄴ 투명성을 통한 실시간 위험관리

ㄴ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통한 지연업무 최소화

ㄴ 지속적인 개선 사이클의 수행


5. PI(Process Innovation, 업무 혁신)

  > 기존의 업무처리 방식을 정형화하고, 최적의 프로세스를 재구축하여 업무 효율 향상 비즈니스 프로젝트

  > 가장 중요한 3요소 : 프로세스, 정보기술, 조직

  > 전반적인 업무를 급진적으로 혁신하는 BPR에 반해 PI는 기존 프로세스를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수정

  > 주요 관점

- 고객 중심

- 업무 단순화

- 하급 업무 수행자의 권한 강화

- 급변하는 환경에 맞는 최신의 기술을 활용

- 조직의 성과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평가



3. 전사적 자원 관리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

  >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수행 추구

  > 정보기술 측면에서 최신 정보기술 수용

  > 업무 측면에서 산업 별 선진 최적 프로세스(Best Practice)를 내장

  >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계획, 운영 및 관리 부문의 주요 경영 이슈 해결을 지원하는 첨단의 SW 솔루션

  > 기업의 경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전사적인 통합 소프트웨어

  > APICS(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의 정의

- 수주, 생산, 출하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 자원을 점검/계획 하기 위한 종합 정보 시스템

  > 가트너 그룹의 정의

- 제조 업무 시스템을 핵심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 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 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


2. ERP의 발전 과정

  > 자재 소요 계획(MRP;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재고 품목에 대한 수요가 파생 수요일 경우 보다 복잡한 재고 계산이 필요하여 고안된 기법

- 재고 계획가 통제 시스템으로 구성

  > 제조 자원 계획(MRP II)

- 통합된 통제 시스템

ㄴ 재무, 회계, 인사, 엔지니어링, 마케팅 정보, 자재 소요 계획(MRP), 생산 계획, 통제 활동

  > 확장형 전사적 자원 관리(eXtended ERP)

- 1990년대 후반 부터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기업 활동 영역이 외부로 더욱 확장됨

- 이에 따라 내부 업무 통합과 외부의 여러 관계를 관리하는 영역까지 확대한 X-ERP 선보임

- X-ERP에 추가된 핵심 요소

ㄴ SCM(Supply Chain Management) : 외부 협력사 및 고객과의 관계 관리

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ㄴ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ㄴ EC(Elctronic Commerce) : 전자상거래

ㄴ SW(Data Warehouse)

  > 통합 기업 활동 관리(ERP II)

- 기존 ERP와 달리 비즈니스 전 영역에 인터넷을 접목하여 웹 기반 서비스 개발


3. ERP 패키지

  > ERP를 실현시키기 위해 공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 데이터를 어느 한 시스템에서 입력하면 전체적으로 자동 연결되어 별도의 Interface 처리가 필요 없는 통합 운영 시스템

  > 기업 업무 표준화를 목적으로 모든 업무 영역을 통합, 최적화 한다

ㄴ 각 부문에서 발생된 정보를 공유하고 통합-가공 정보를 추출한다

ㄴ 전사적 자원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4. SEM(Strategic Enterprise Me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 경영자가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신뢰도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 SEM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와 운영 업무의 통합 기반을 제공하면?

- 경영자는 이를 바탕으로 자원을 재배분하여 기업 가치 극대화

  > SEM의 구성 요소

- VBM(Value Based Management, 가치기준경영)

ㄴ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기업의 궁극적 목표로 함

ㄴ 기업의 각종 의사결정이나 부문의 목표, 성과 등을 가치로 측정하고 측정된 가치를 기준으로 기업의 각종 의사결정이나 경영 계획 및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기업 전체의 가치는 높아진다.

- ABM/ABC(Activity Based Management/Activity Based Costing, 활동기준관리/활동기준원가계산)

ㄴ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제 활동에 근거하여 정확한 원가를 계산하고 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일련의 관리 체계로, ABC를 이용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

ㄴ 기업의 전략 2가지 활동으로 구분

ㄴ 부가가치 활동 : 기업 내외의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발생시켜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활동

ㄴ 비부가가치 활동 : 제품의 품질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제거할 수 있는 활동

ㄴ ABC

ㄴ 원가의 발생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한 제품의 원가를 계산하는 방법

ㄴ 원가 절감 효과, 전략적 의사결정, 성과평가, 예산편성, 리엔지니어링 등 다양하게 활용

-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관리)

ㄴ 매출액, 순이익 등 과거 성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했던 기업 성과 측정에 비재무적인 측정을 추가하여 기업의 성과를 균형 있게 평가하는 무형 자산 평가 모델

ㄴ 4가지 관점에서 균형 있는 성과 지표를 나타냄

ㄴ 재무적, 고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5. MOT(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 경영)

  >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적인 영역과 경영 원리를 구분하여 관리하던 기존의 사고를 버리고 이 두가지를 연결한다는 개념이다. 즉 기술 분야에서 도출된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을 한다는 것



4. 정보 시스템 구축


1.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정보 자원 관리)

2.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 전사적 위험 관리)

3.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4.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 관리)

5.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6.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공급업체 관계 관리)

7. MDM(Master Data Management, 기준 정보 관리)
8.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밴더 관계 관리)
9. VOC(Voice Of Customer)




1.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정보 자원 관리)

  > 기업의 정보 자원을 조직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자원 관리 원칙에 따라 관리하는 정보 관리 접근법

  > 정보 활용의 효율성 극대화를 목적으로 함

  > 정보 자원 :

- 정보와 그 정보를 다루는 기술, 즉 컴퓨터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시스템, 사무자동화(OA), 통신 시스템 뿐만 아니라 인적 재정적 자원까지 모두를 포함한다. 

- 정보 자원 관리는 정보 그 자체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처리와 관리를 위한 기술, 장비, 인력, 자금 등의 자원관리까지 모두 포괄하는 개념

  > IRM 구성요소 : 정보, 정보 기술, 정보 시스템

- 정보 기술 : IRM의 기초를 이루는 전산 장비를 포함한 정보화 시스템을 다루는 기술로 정보 기술 자원의 관리를 위한 방침을 제시

- 정보 시스템 :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는 역할을 수행

  > IRM의 등장으로 기업의 사업 발전에 필요한 정보 자산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것이 수월해졌다.

- 등장 이전에는 기업 소유 부동산 등의 유형 자산 가치는 정기적으로 평가되는 반면에 정보와 지식 등 무형 자산을 평가하는 것은 부족했었다.


2.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 전사적 위험 관리)

  >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이 직면한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방식

  > 전사적인 수준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을 동원하여 여러 가지 대내외적인 리스크 요인들을 인식하고 일정한 허용 범위 내에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 및 수행하고 모니터링 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 모든 기업은 환율, 금리, 규제강화 등 불확실성에 직면하는데, 이런 불확실성은 리스크와 함께 기회도 제공하므로 경영진은 기업 가치 창출을 위해 불확실성을 어느 정도 수용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 때 ERM은 경영진으로 하여금 불확실성과 관련된 리스크와 기회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 이익을 극대화하도록 해준다.

  > 기업들은 기존의 재무적 또는 개별적 리스크 관리와 같은 제한된 리스크 관리에서 벗어나 전사적 차원으로 리스크를 관리함으로써 리스크 밠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 식별 단계 : 대내외적인 리스크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인식

- 평가 단계 : 리스크 별 발생 가능성, 미치는 영향 등을 도출, 분석, 평가

- 대응 단계 : ERM의 핵심 활동. 재무적이고 조직적인 리스크 별 대응 방안 수립

- 모니터링 단계 : 효과적인 ERM 수행을 위한 지속적인 관찰 및 평가


3.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이나 부품의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재고 등을 줄이려는 관리 기법

  > 효과적 공급망 구축 쌉가능 : 제품의 계획부터 자재구매, 생산, 배송 등 모든 과정을 유기적으로 통합해서

  > 등장원인 : 물자, 정보, 재정 등이 공급자-생산자-도매-소매-소비자까지 이동함에 따라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제할 필요성 발생 뭔 무슨 말씀이신지.. 쓰기싫었나보다

  > 공급망을 시장 상황에 맞게 최적화하여 경영 효율성을 증대시키므로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 신속 대응 가능

  >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SCM을 통해 서로 협력함으로써 이익 극대화 가능

  > SCM 시스템 구성요소

- 공급망 계획(SCP : Supply Chain Planning) 시스템 : 기업이 제품 수요를 예측하고, 그 제품에 대한 조달 및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으로, 수요계획, 제조계획, 유통계획, 운송계획, 재고계획 등이 있음

- 공급망 실행(SCE : Supply Chain Execution) 시스템 : 제품이 올바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제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역물류관리 등이 있음


4.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 관리)

  > 기업이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부터 설계, 생산, 서비스, 폐기에 이르는 수명주기(Life Cycle)을 관리하는 것이다.

  > 제품 개발 과정의 효율 향상 : 제품 개발의 전체 과정에 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 내 담당자나 고객, 협력업체들과 제품 정보를 공유하거나 협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

  > PLM 범위 : 초기에는 제품 제작 관련 정보 위주 관리였으나,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연결 관리

  > 필요성

- 시장 경쟁 등으로 인한 제품의 수명주기 단축

- 고객의 다양한 니즈

- 빠른 출시가 요구되는 시장의 환경 변화

- 업무 프로세스 간 협업 강화 등

  > PLM 구축 시 기대되는 효과

- 제품의 제작 기간 단축, 원가 절감, 품질 개선, 제품의 출시기간 단축, 혁신, ... 망하는 회사가 없겠네 대단하다

  > 4단계 수명주기(Life Cycle)

- 개념 디자인 : 설계자는 다양한 소스를 더 명확하고 상세적인 설계 구조로 변환

- 상세 디자인 : 개념 디자인 결과를 CAD모델로 제작

- 생산과 유통 : 디자인 변경의 유연성과 비용 절감 기반 기능 제공

- 운영과 지원 : 지원과 유지보수를 통해 제품 효율성 유지, 추적이 가능하게끔 정보 문서화


5.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고객의 요구나 의견을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을 실시하여 고객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등장

  > 고객정보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신규 고객 유치, 장기 고객 관리, 잠재 고객 발굴 등과 같은 사이클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한다.

  > 개별적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과 같은 DB마케팅에서 발전된 요소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DB마케팅에 비해 다양한 고객 정보를 전사적으로 얻을 수 있다.

  > 기존 마케팅이 일회성 마케팅이라면 CRM는 영원고객을 만들고자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유지하여 고객가치 창출

  > 고객 니즈를 파악해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신규 고객을 유도하고 장기고객을 유지하며 고객 가치는 물론 기업 가치 극대화

  > CRM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곳은 금융권. 

  > CRM 기대효과

-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통한 기업 이익 증대

- 목표 마케팅(Target Marketing) 가능

- 기존 고객들의 성향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의 신규 고객 유치 가능

- 고객별 수익 기여도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 가능

- 우수 고객, 장기 고객 등 차별화된 관리를 통해 이들의 이탈 방지 가능

- 고객들의 거래 정보를 관리하여 휴면 고객 활성화 가능

- 재판매, 교차판매, 상향판매 등 다양한 판매 전략을 통해 고객 가치 증대 가능


6.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공급업체 관계 관리)

  >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경영 기법

  > 기업에서 구축한 기존 공급망은 자동화를 통한 내부 프로세스의 개선이 목표였지만 최근에는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제품 수명주기(Lifecycle)의 단축 및 정보 공유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기업 간 협업을 추구하면서 SRM이 등장하였다.

  > 기업이 최적의 공급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공급업체를 관리/평가한다.

  > SRM을 사용하는 기업은 공급업체별로 공급현황, 비용, 만족도 등의 세부적인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 제품의 과다 공급, 납품기한 미준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고 이후 공급업체들과의 협상에서도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공급업체랑 지내본적 없던놈이 대충 끄적인게 분명해

  > SRM을 통해 공급자와 구매방법을 평가하므로 우수 공급자 선정, 공급업체들과의 협업 활성화, 우수 공급자를 통한 구매비용의 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다.


7. MDM(Master Data Management, 기준 정보 관리)

  > 기업의 내외부에 산재해 있는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를 통해 활용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모든 활동의 집합이다.

  > MDM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 품질(Data Quality)이다. 마스터 데이터가 높은 품질의 정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된다면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이고 지속 가능한 정보로 자산화에 기여할 수 있다.

  > MDM 구성

- PIM(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 제품 정보 관리)

ㄴ 제품과 관련된 제품 마스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프로세스의 자동화 및 데이터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어 제품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 내외 협업 가능성을 높여 기업의 비즈니스 발전에 도움을 준다.

- CDI(Customer Data Integration, 고객 데이터 통합)

ㄴ 고객과 관련된 고객 마스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고객의 다양한 관계 정보를 식별할 수 있어 중복 고객으로 인한 비용 손실을 막고 잠재 고객의 발견 및 기존 고객을 활용한 추가적인 수익 구조를 생성할 수 있다.

  > MDM 효과

- 데이터 관리 비용의 절감

-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 및 중복 투자 방지

- 비즈니스 변화에 대한 빠른 대처

- 협력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 수행

- 높은 데이터 활용도에 따른 데이터 가치 향상


8. VRM(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밴더 관계 관리)

  >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 정보, 선호도, 패턴 등을 관리하는 기술로, 기업이 고객의 정보를 분석 및 통합하여 관리하는 CRM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 CRM의 단점인 고객의 정확한 선호도 파악이 어렵고 개인정보보호 문제에 휘말릴 수 있으며, 빠르게 변하는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경해야 하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안

  > 개인이 자신의 제안사항을 기업에 보내면 기업들은 제안사항을 검토하고 적당한 조건을 책정하여 제시한다. 그러면 개인은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제시한 기업을 선택하는 역경매 구조가 가능하다.

  > 개인이 직업 제공한 정보를 관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적고 데이터 신뢰성이 높다.

  > VRM의 주요 기능

- 개인용 데이터 저장소 : 고객의 개인정보, 온오프라인 활동 기록의 저장소

- 개인용 데이터 분석 : 개인용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다양한 소비성향, 구매 패턴 등의 특성을 파악함

- 제안 요청서 : 고객이 하나 이상의 기업에 보내는 제안서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이 포함되며, 기업은 제안서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조건을 제안

- 권한 관리와 역 메시징 : 개인용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된 데이터를 어떤 기업에게 제공할지에 대한 제어로, 고객과 기업의 거래 여부에 따른 정보의 제공 횟수나 거래 없이 정보를 제공하는 역 메시징의 기능 등을 설정


9. VOC(Voice Of Customer)
  >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콜센터나 인터넷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까지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평가하는 고객 관리 시스템.




5. 시스템 통합



6. IT 아웃소싱



7. 전자상거래



8. 입주 업무 프로세스



9. 인사고과 업무 프로세스



10. 손실망 처리 업무 프로세스



11. 대외보고서 작성 업무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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