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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프로세스(2) - (시스템 통합 등) 본문

공부/정보처리기사(실기)

업무 프로세스(2) - (시스템 통합 등)

오피스엑소더스 2019. 6. 4. 17:42


1. 정보 전략 계획 수립

2.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3. 전사적 자원 관리

4. 정보 시스템 구축

5. 시스템 통합

6. IT 아웃소싱

7. 전자상거래

8. 입주 업무 프로세스

9. 인사고과 업무 프로세스

10. 손실망 처리 업무 프로세스

11. 대외보고서 작성 업무 프로세스




1. 정보 전략 계획 수립


https://dotheright.tistory.com/114#1

2.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https://dotheright.tistory.com/114#2

3. 전사적 자원 관리


https://dotheright.tistory.com/114#3

4. 정보 시스템 구축


https://dotheright.tistory.com/114#4

5. 시스템 통합


1.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전사적 응용 통합)

  > 기업 내 운영되는 여러 종류의 플랫폼(DBMS, OS 등) 및 애플리케이션(ERP, SCM, CRM 등)들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통칭

  > 기존 방식은 각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요구를 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했기 때문에 실제적인 정보 공유 및 통합 관리가 불가능하고, 유지보수가 어려웠으나 EAI는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업무 프로세스들을 최대한 단순화 자동화 하고, 여러 시스템 간 실시간 정보 조회가 가능하도록 한다.

  > 모든 요소들이 각각 연결되지 않고, EAI를 통한 허브 느낌

  > EAI 구성 요소

- 어댑터(Adapter) : app과 EAI 연결 중계,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담당

- 플랫폼(Platform) :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보장, 시스템의 안전성과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 보장

- 브로커(Broker) : 전송 데이터의 포맷팅 및 라우팅 지원, 자동화변환모듈로 광범위한 데이터형태 지원

- 업무흐름(Workflow) : 정해진 업무흐름에 따라 업무 처리, EAI 솔루션 관리 및 인터페이스 데이터 모니터링


2.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기업 정보 포털)

  > EAI를 통해 기업 내부의 그룹웨어, 인트라넷, 텍스트 파일, 이메일 등의 데이터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모두 통합해 하나의 웹 화면으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시스템으로, e포털 이라고도 한다.

  > 기존에 사용하던 IT기술의 총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 포털사이트의 개념을 기업에 적용해 기업의 각종 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단일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므로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 야후(Yahoo)가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96년에 개발한 My Yahoo가 시초이다. 처음에는 단순 검색 엔진에 그룹별 콘텐츠 범주만을 제공하였으나, 1998년 이후 개인에게 알맞은 정보화면을 제공하며 활성화 되었다.

  > 기업은 EIP로 단일화된 플랫폼을 통해 기업 내 직원은 물론이고 협력사까지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정보 공유와 관리가 가능하고, 이로 인해 비용과 시간도 절약된다.

  > Dephi Group의 EIP 포털 분류

- 퍼블리싱 포털 : 주로 홍보용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모두 개방

- 퍼스널 포털 : 개인이나 소규모 단위로 개방, 특수 목적용으로 사용

- 커머셜 포털 : 상업적인 목적으로 주로 고객에게 개방

- 엔터프라이즈 포털 : 가장 일반적인 EIP로, 기업 내의 정보 시스템으로 사용


3. EKP(Enterprise Knowledge Portal, 기업 지식 포털)

  > 기업 내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업무 프로세스와 연결하여 단일 창구를 통해 제공하는 지식정보 포털 시스템

  > 기업에서 사용하는 많은 소프트웨어를 단일 웹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시스템

- KMS(지식 관리 시스템), EDMS(전자문서 관리 시스템), 인사관리, 업무관리, 업무용 오피스 등

  > EKP의 진화

-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EP(Enterprise Portal) → EKP → Enterprise 2.0 EKP

  > EP

-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업 내의 정보나 프로세스 또는 다른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 EP를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 통합 등의 관점에서 발전시킨 것이 EIP이다.

- EP를 그룹웨어나 KMS등의 관점에서 발전시킨 것이 EKP이다.


4.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 기업 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 기업 환경이 지적 재산의 중요도가 부각되는 지식 기반 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 방식

  > 기존 기업 정보 시스템은 정형화된 수치 정보만 분석하고 관리했다.(재무, 생산, 영업 등)

- 인적자원, 지식 등과 같은 비정형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효율 극대화에 집중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KMS의 수요 확장

  > 직원의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기업이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전 직원이 상호 공유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특정 지식을 보유한 직원이 회사를 옮겨도 기업은 지식의 공백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 KMS는 지식 창출, 지식 분류, 지식 저장, 지식 검색, 지식 공유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5. EA(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치텍처)

  > 기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

  > 기업의 최고 정보 책입자가 효율적인 IT인프라와 전략 확보 차원에서 조직의 업무 활동과 IT 간 관계를 현재와 미래에 추구할 모습으로 체계화한 청사진

  > EA는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 IT의 역할이 중시되면서 주목받고 있으며, IT 투자 대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

  > 국내에서는 ITA, IRA/EA로 사용된다

  > EA의 기본 요소

- 비즈니스 아키텍처(Business Architecture) : 기업의 목표와 방향 설정

- 데이터 아키텍처(Data Architecture) : 기업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의 구조 및 관리 방법 설정

-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Application Architecture) : 기업 운영에 필요한 적절한 app을 식별하고 제공할 방법 설정

- 기술 아키텍처(Technical Architecture) : 기업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app을 적절하게 다룰 기술 설정


6. BI(Business Inte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기업 내부에 축적된 정보를 경영활동 전반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 분석하여 제공하는 app과 기술 총칭

  >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축적된 대량의 정보는 데이터 마트, 데이터 마이닝, OLAP 등의 기법 등을 이용해 분석되어 기업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활용된다.

  > BI에서 활용되는 업무 분석 기법

- 데이터 웨어하우스 : 

ㄴ 다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정보화하고 이를 여러 계층의 사용자들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된 DB

ㄴ 데이터 웨어하우스에는 다양한 원본 DB로 부터 정제되어 추출된 데이터만을 저장하고 필요한 인덱스를 생성한다. 이후, 데이터의 다차원 분석 도구로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얻는다.

- 데이터 마트 : 

ㄴ 전사적으로 구축된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부터 특정 주제나 부서 중심으로 구축된 소규모 단일 주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지칭

ㄴ 특정 부서의 의사결정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부서별 또는 업무 기능별로 구축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로서, 일반적으로 한 기업 내에 복수개의 데이터마트가 존재

- 데이터 마이닝 :

ㄴ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된 데이터 집합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유용하고 가능성 있는 정보를 발견하기 위한 기법

-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ㄴ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식

ㄴ OLAP 시스템은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 마트와 같은 시스템과 상호 연관되는 정보 시스템

-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ㄴ 온라인 업무 처리 형태의 하나

ㄴ 네트워크 상 여러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DB의 데이터를 갱신하거나 검색하는 등 단위작업을 처리하는 방식


7.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 기업 정책, 가격 정책, 마케팅 전략, 이벤트 등 기업 운영에 사용되는 비구조적이고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판매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상품 추천, 카드 승인, 대출 승인 등 보험, 은행, 증권 및 카드회사 등의 업무활용에 적용되고 있으며 이를 제조, 통신 및 공공산업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8.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 되지 않는 문제, 즉 주로 반구조적인 문제로서 일부 측면은 계량화할 수 있으나 일부는 주관적으로 다를 수 밖에 없는 문제에 관해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일상적인 업무 운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의 운영시스템을 뛰어넘어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전형적인 정보로는 주간 판매량 비교, 신제품 판매 전망에 기초한 수입 예측 등과 같은 것이 있다.


9. 전략 정보 시스템(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구축,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

  > 종래의 정보 시스템이 기업 내 업무의 합리화나 효율화에 역점을 두었던 것에 반하여,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여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라는 뜻에서 전략 정보 시스템이라고 불린다.

  > 그 요건으로는 경쟁 우위의 확보(고객의 포위), 신규 사업의 창출이나 상권의 확대, 업계 구조 변혁 등이 있다.


10. 지식 경영 최고 책임자(CKO; Chief Knowledge Officer)

  > 기업 내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로 KMS를 운영 및 관리한다.

  > 기업이 시장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 고객의 피드백이나 시장의 반응 등을 즉각적으로 파악하여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을 총괄


11.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EDMS;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 기업 내 정보 공유는 일반적으로 전자 문서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전자 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체 과정을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관리하는 EDMS의 운영이 필요

  > 이 시스템의 운영을 통해 문서의 신속한 조회, 검색, 활용 등이 가능해지므로 업무 효율 극대화 기대


12. 지식 공동체(COP; Communities of Practice)

  > 기업 내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정보와 경험을 서로 교환함으로써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기도 한다.

  > 지식 경영을 수행하는 기업에서는 COP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주로 비공식적이고 자발적이며, 소규모 모임의 성격을 갖는다.

  > 선진 지식 경영 기업에서는 COP들을 관리의 대상이 아닌 지원의 대상으로 여기고 이들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큰 성과를 거두기도 한다.



6. IT 아웃소싱


1.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업무 프로세스 아웃소싱)

  >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업무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자사의 핵심 업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경영 기법을 의미

  > 제품 개발의 기획 단계부터 운영, 모니터링 등 모든 단계를 외부 업체에 맡겨 운영하는것으로 비용 절감을 위해 단순 업무만을 위탁하던 기존의 아웃소싱 방식과는 구분도니다.

  > 기업의 핵심 업무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떨어지는 업무는 외부 업체에 맡김으로써 기업의 업무 효율성과 자원 활용의 극대화를 추구

  >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핵심 업무를 수행할 역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BPO 활용 가능

  > 기업들은 아웃소싱의 대상과 범위가 전략적인 수준까지 증가하고 있고 아웃소싱 전문 업체들의 역량도 이에 상응하고 있어 BPO의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 장점 : 

- 전문 인력이나 설비 등을 소유하지 않고 외부 업체를 활용함으로써 시장 환경 변화 대응 유연

- 전문 외부 업체의 체계적 관리와 전문성 그리고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

  > 단점 : 

- 아웃소싱을 요청하는 기업과 아웃소싱 업체의 의사소통이 부족할 경우 기대와 다른 결과를 초래 할 위험이 존재하고, 요구에 따른 대응이 상대적으로 느릴 확률이 존재한다.

- 아웃소싱 업체의 변경 시 상당한 교체 비용이 발생하고 아웃소싱 업체에 의존성이 높아질 경우 유연성과 선택의 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

  > BPO 도입 절차

- 대상 업무 선정 → 전문 외부 업체 선정 → 협상 및 계약 → 전환 및 이행 → 서비스 수준 및 성과 측정

  > 흔히 알고있는 SI 외주는 ITO임


2.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계약)

  > 서비스 시간, 가용성, 성능, 복구 등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기 위한 IT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 계약

  >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 합의와 협조를 통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술하여 계약이 맺어지기 때문에 책임 소재에 대한 분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 범위가 확대되고 다각화됨에 따라 사업자의 서비스 제공 범위와 사용자의 기대치 사이의 조정이 필요해지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 SLA가 맺어지면 IT 서비스 사업자는 SLM(Service Level Management)을 통해 지속적인 품질관리와 보고 수행

  > SLA 구성 요소

- 서비스의 내용과 범위 : 서비스의 기간 및 범위, 방법 등

- SLO(Service Level Objective) : 서비스 수준을 표현하기 위한 실제 항목의 기준 및 목표

- 문제 발생 시 처리 절차 : 서비스 제공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처리하는 절차

- 위약 : 측정치가 기준이나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을 경우 사업자가 사용자에게 보상해야하는 금액의 산정 기준과 방법


3. SLM(Service Level Manage)

  > IT 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 체결한 SLA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해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히 측정 및 평가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과정

  > 서비스 사용자는 SLM을 통해 서비스 수준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고 받음으로써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서비스 제공자는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SLA 합의 시 어느 한쪽만을 만족시키는 SLO(Service Level Objective)를 설정해서는 안되며 서로 충분한 협의와 지속적인 의사 소통이 필요하다.

  > 목적

- 제공된 IT 서비스 수준의 정의, 문서화, 감독, 측정, 검토

-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관계와 의사소통의 향상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모든 IT 서비스의 개선

- IT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향상

- 사용자에게 제공될 서비스 수준에 대한 보고서에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보 저장

  > SLM 구성 요소

- SLA(Service Level Agreement) : 서비스 수준에 대한 사용자와의 계약

- OLA(Operational Level Agreement) : 서비스 운영을 위한 내부 그룹간 계약

- UC(Underpinning Contract) : 서비스 운영을 위한 외부 공급자와의 계약

- Service Catalog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 가능한 서비스 전체 목록

- Service Quality Plan : 일전 수준의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기재한 내부 기획

- Service Report : 서비스 수준의 위반 여부에 대한 주기적인 검토

  > SLM 도입 효과

- 서비스 수준에 관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서로 다른 관점의 차이를 최소화

- 서비스가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규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보장 받을 수 있다.

- 서비스가 제공자와 사용자 간 협의를 통해 서비스 수준이 설정되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 소재가 명확하고 정확한 성과 측정 가능


4. ITSM(IT Service Management, IT 서비스 관리)

  > 서비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IT서비스의 계획, 설계, 제공,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수행하는 프로세스 및 지원 절차 등을 의미

  > 기존의 기업 내부에서 행해지던 기능 및 기술 중심의 IT관리와 달리 사용자의 요구와 IT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프로세스 접근 방식을 채택

  > 구성 요소

- 프로세스(Process) : IT 서비스 제공 및 지원을 위한 프로세스

- 인력(People) : 직원들의 적합한 기술 보유 여부와 효과적인 운용

- 조직(Organization) :  사업 목표와 전략, 내외부의 여러 요소

- 기술(Technology) : 프로세스 자동화 및 솔루션

  > ITSM 구축 효과

- IT 서비스의 신뢰도와 가용성이 향상되어 비즈니스의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구체적인 IT 인프라 구축으로 효율적인 재정 업무 가능

- 장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으로 업무 손실 감소

- 서비스 제공업체 직원들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해와 필요 기술이 명확히 정의

- 서비스 제공업체의 가시성과 필요성 향상


5.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 IT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를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으로, IT 조직이 기존의 기술 중심적 운영에서 사용자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고객 지향적인 운영 방식을 채택함에 따라 각자 개별적인 IT 관리 관행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영국 정부가 다양한 IT 서비스들의 관리 방법들을 모아 만든 표준적인 참고 문헌

  > ITIL의 버전

- ITIL v1 : 80'후반 CCTA. 정부 및 민간 기업의 통일된 IT 관리 기준을 위함

- ITIL v2 : 

ㄴ 2001 CCTA. IT관리, app및 서비스의 여러 측면들을 고려한 프로세스 지침을 9개 분야로 분류

ㄴ 2006 OGC. ITIL v2 용어집

- ITIL 2007 : 07' OGC. 서비스 수명 주기 구조에 따라 분류. ITILv3. ITIL Refresh Project

- ITIL 2011 : 

ㄴ 2011' OGC

ㄴ 서비스 전략, 설계, 전환, 운영, 개선의 5가지 영역의 프로세스 순환 구조(ITIL Service Lifecycle)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중심의 IT 서비스 강조

  > ITIL 2011의 구성과 주요 내용

- 서비스 전략(SS; Service Strategy)

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 결정

ㄴ IT 조직의 장기적 개선과 발전을 위한 전략 수립에 중점

ㄴ 주요 프로세스 : 포트폴리오 관리, IT 재무 관리 등

- 서비스 설계(SD; Service Design)

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설계로 기술 환경, 관리 시스템 등에 필요한 프로세스 제공

ㄴ 주요 프로세스 :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용량 관리, 보안 관리 등

- 서비스 전환(ST; Service Transition)

ㄴ 사업체가 서비스 변경을 계획하고 적용하는 프로세스 제공

ㄴ 주요 프로세스 : 변경/배포 관리, 서비스 자산 및 구성 관리, 지식 관리

- 서비스 운영(SO; Service Operation)

ㄴ 사업체가 고객과 합의된 품질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사례를 제공

ㄴ 주요 프로세스 : 이벤트 관리, 접근 관리, 문제/사건 관리 등

-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CSI; Continual Service Improvement)

ㄴ 프로세스 순환구조 전체에서의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함

ㄴ 비즈니스를 위한 개선 단계와 측정 및 보고 방식을 제시

ㄴ 7단계 개선 프로세스 제공


6. ISO/IEC 20000

  > IT 서비스 관리(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으로,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의 필요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명시

  > 영국 표준 협회(BSI)에서 개발한 IT 서비스 관리 표준인 BS15000을 기반으로 하여 2005년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와 IEC에서 개발하였으며 2011년 개정되었다. 세상에군인때네

  > IT서비스 제공업체가 고객의 요구에 맞는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방법과 표준을 제공하고, 제공업체가 운영 중인 IT 서비스에 대한 관리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모든 기업들에 적용 가능하다. 대단하고만

  > IT 서비스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체계적인 자원의 투입, 지속적인 실행과 검증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것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ISO/IEC 20000이다.

  > 종종 e-SCM과 비교된다.



7.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정의

  >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으로,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거래내용을 대폭 절감시키고, 모든 거래내역을 컴퓨터로 기록 및 관리하기 때문에 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한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각 기관별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 전자거래 기본법 :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 전부 혹은 일부가 전자문서 교환 등 전자적 방식에 의해 처리되는 거래

- OECD : 일반적인 개인과 조직 모두를 포함하여 텍스트, 음성, 화상 등의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처리와 전송에 기초한 상업 활동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거래

- ISACA :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 공급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과 전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

- European Commission : 전자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


2. 전자상거래의 유형

  >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으로 소비자에게 유무형의 재화를 제공, 판매 및 중개를 한다.

- 일반적으로 사이버 쇼핑몰을 통해 상품을 주문, 판매, 대금의 결제 및 광고, 배달 등과 관련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이다.

  >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 특정 기업 간 CALS 및 EDI를 통한 수주, 구매, 조달 및 납품 들과 관련된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 각종 문서-양식-교환-처리비용의절감, 내부 업무처리 방법 및 내용에 대한 표준화와 운영비용 절감, 마케팅 및 영업 채널의 확대에 따른 이윤의 증대 등의 효과

  > B2G(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 조달, 행정, 인증 등과 관련된 기업과 정부 간의 전자상거래

-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인프라 구축, 주요 공공 정보자료에 대한 문서 공증에 따른 정보보호 효과 및 전자공개 입찰을 통한 투명 행정 구현 등의 효과

  > C2C(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 소비자 간의 일대일 거래가 이뤄지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 구매자와 공급자가 되는 것이다

- 활발한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경매 방식이 접목되어서 벼룩시장의 중고품에 대한 개인 경매 혹은 물물교환과 같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이다.

  >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 인터넷 상에서 다수의 기업 간, 공급과 수요 간에 유발되는 비즈니스 거래를 총칭하는 가상시장

- 제품, 서비스, 정보 등 기업의 구매 및 판매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급 기업과 구매 기업을 연결시켜서 통합하는 혁신적인 개념으로서혁신은개뿔, B2B 전자상거래 커뮤니티를 의미

- 특정 산업에 따라 수직적으로 전문화하거나 특정 기능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따라서 수평적으로 전문화할 수 있다.

- 수직적 e-마켓플레이스는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고, 수평적 e-마켓플레이스는 분야별 전문영역에 주력하고 있으므로, 두 형태가 독립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으로 통합되고 있다.

ㄴ 수직적 : 특정 산업(기계, 섬유, 화학, 철강 등) 분류에 따라 구매 과정을 자동화 시켜 산업에 특화된 서비스

ㄴ 수평적 : 다양한 산업에서 동일 기능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제공

- e-마켓플레이스 내 판매자와 구매자 간 거래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으로 구분

ㄴ 카탈로그 형 : 판매자가 상품의 가격, 특징 등의 정보를 웹에 등록하고 이를 본 구매자가 웹상에서 바로 구매

ㄴ 경매형 : 경매라는 메커니즘을 이용한 최적의 매핑을 통해 상거래를 하는 방식

ㄴ 역경매형 : 경매형의 상반 개념으로 구매자가 자신이 사고자하는 물품에 대한 사양과 거래 조건등을 제시한 후, 다수의 공급자 중 최적의 가격과 거래조건 등을 제시한 공급자로부터 이를 구매하는 방식

ㄴ 교환형 : 전통적 주식시장의 거래 방식과 같은 양방향 옥션 방식으로 제3자인 중개자에 의해 매우 중립적인 시장 형태로 이루어짐


3. 전자상거래의 발전 단계

  > 데이터 및 프로세스 공유 형태에 따라 4단계로 구분

- 단방향 통신 단계

ㄴ 실시간으로 반응할 필요 없이 프라우저나 파일 데이터 수준에서 사용

ㄴ 주로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이용하지만 모든 입력 데이터 자체에는 접근 불가

- 데이터베이스 접속 단계

ㄴ 전자상거래 사용자는 개인적인 또는 맞춤형 정보를 위해 DB에 접속

ㄴ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한 탐색 기능을 이용해 공급자의 카탈로그나 축적된 기업지식 등에 탐색이 가능하고, 개인적 질문과 주문 가능

- 데이터 교환 단계

ㄴ B2B 업무처리를 위해 EDI(전자적 문서 교환)를 이용하여 정보 교환

- 프로세스 공유 단계

ㄴ 판매자와 구매자 간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화된 app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공유하는 형태

ㄴ 전자상거래를 위한 프로세스 표준으로는 공급체인협회에서 개발한 SCOR이 있음


4. Escrow(조건부 양도증서) 서비스

  > 전자상거래 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가 문제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

- 주로 부동산 거래 시 사용되던 것이 전자상거래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 전자상거래에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 거래 합의 후 상품 배송과 결제 과정에서의 약속 불이행 또는 상품 파손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 전자상거래 시 구매자가 Escrow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 3자인 은행 등에 대금을 맡기면 판매자는 대금 입금을 확인한 후 구매자에게 상품을 발송한다. 이후 구매자가 상품을 이상 없이 수령하였음을 은행에 알리면 은행은 판매자에게 대금을 송금한다. 이 과정에서 제 3자인 은행은 일정 수수료를 받는다.

- 구매자가 상품을 수령하지 못했거나 반품할 경우 제 2자로부터 대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상의 사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Escrow 서비스를 규정하고 있으며, 통신판매업자가 조건부 양도증서, 보험계약, 채무지급보증계약, 공제계약 등의 거래안전장치에 가입하도록 의무화하고있다.



8. 입주 업무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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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사고과 업무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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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손실망 처리 업무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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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외보고서 작성 업무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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